이번 강좌는 사진을 수정 할 필요 없이 색 보정을 쉽게 할 수 있는 강좌이에요!
보통은 사진 색 보정을 할 때, 사진 레이어까지 수정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실겁니다
하지만 이것 때문에 겨우 수정된 색이 마음에 들지 않아서, 처음부터 다시 작업하는 고통이 있어 이런 점에서 보면 색 보정에는 꽤 불편한 작업이기도 해요 (ㅠㅠ )
그래서 이번에 Adobe Photoshop CS4 에서 새로 추가 된 기능이 있는데, 조정 레이어라는 기능 입니다!
이 기능은 사진 레이어를 수정하지 않고, 레이어를 추가 하면서 색을 보정 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의 위치는 위의 사진처럼 오른쪽에 아이콘들이 있는데, 없으면 창(W) -> 조정을 선택해 주세요!
물론, 메뉴에 있는 레이어(L) -> 새 조정 레이어(J)로도 선택 할 수 있어요!
이제 색 보정에 필요한 기능은 순서대로 알려드릴게요!
1. 명도, 대비
사진의 명도를 조정하고, 대비를 조정하는 기능인데요. 명도의 값을 올리면 어두운 부분까지 같이 밝아지게 해 주고, 대비의 값을 올리면 어두운 부분만 어둡게 하고, 밝은 부분은 밝게 해 줘요!
그리고 레거시 사용은 더 강하게 효과를 줍니다!
2. 레벨
레벨은 사진의 어두운 영역과 중간 영역 및 밝은 영역의 강도 수준을 조정할 수 있는 기능이에요! 그리고 각 R, G, B 마다 올바르게 레벨을 수정하면 원색이 나올 수 있는 꽤 유용한 기능 입니다!
3. 곡선
곡선은 레벨 기능처럼 어두운 영역과 중간 영역 및 밝은 영역의 강도 수준을 조정할 수 있는데요. 레벨과 다르게 최대 14개를 추가 해서 부분적으로 색을 조정 할 수 있어요!
4. 노출
이 기능의 정확한 용도는 HDR 노출 조정이에요!
여기서 노출을 조정하면 어두운 영역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면서 색조 스케일의 밝은 영역 끝을 조정할 수 있고, 오프셋은 밝은 영역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면서 어두운 영역과 중간 영역을 어둡게 해 줘요! 그리고 감마 교정은 이미지의 감마 크기를 조정 해 주고, 감마의 값이 높아지면 색이 진해지는 역할을 해요!
5. 활기
활기 기능은 채도가 낮은 색상의 채도를 이미 채도가 높아진 색상보다 높게 증가시키고, 피부 톤의 채도가 지나치게 높아지는 것도 방지해 주는 기능이에요
정확한 용도는 저도 잘 모르겠지만 채도가 낮은 사진을 보정할 때 쓰이는 기능 같아요!
6. 색조/채도
이 기능은 사진에서 특정 색상 범위의 색조, 채도 및 밝기를 조정하거나 모든 색상을 동시에 조정할 수 있어요! 주로 원래의 색을 바꿀때 유용하게 쓰여요!
색상화 기능을 활성화 시킬 경우 사진 전체의 색이 강제로 바뀌어 집니다!
7. 색상 균형
색상 균형은 사진의 색 균형을 조정 해 주는 기능이에요!
여기서 중간 영역 부분 말고 그림자 영역, 밝은 영역 부분에도 보정이 가능하므로. 이 부분은 잘 활용하면 느낌이 괜찮은 사진으로 보정 하실 수 있어요!
8. 포토 필터
이 기능은 카메라 렌즈 전면의 필터를 적용 해 주는 기능이에요!
주로 사진의 온도를 조정할 때 쓰이는 유용한 기능이에요 🙂
9. 채널 혼합
채널 혼합은 각 RGB 채널에 빨강, 녹색, 파랑의 크기와 밝기를 조정해 주는 기능이에요!
여기서 상수 기능은, 현재의 채널에서 색 강도라고 보시면 쉬울 것 같아요!
10. 색상 검색
색상 검색은 3D LUT 파일와 같은 파일을 이용해서 특정한 색을 검색해서 색을 바꾸는 기능인데요!
주로 Fuji의 필터, Kodak의 필터, 특정 날씨의 느낌을 나타내고 싶을 때 유용한 기능이에요!
11. 선택 색상
제가 가장 좋아하는 기능인데요, 이걸로 색감을 좋게 수정 해 주는 비법이기도 해요!
이 기능은 특정 색상을 지정을 해서 편하게 색을 변조 시키는 기능인데. 부드럽게 색감을 바꿀 수 있는 꽤 유용한 기능이에요 🙂
이제 색 보정 강좌는 여기까지인데, 천천히 11가지의 기능을 알아 가면서 잘 활용하면 여러분은 앞으로 저 처럼 다른 느낌의 사진으로 보정 할 수 있어요!
이 기능에 대한 강좌를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_ _ )